01 일본어 동사의 이해
일본어의 동사는 기본형이 모두 う 단으로 종료
■ 1그룹 동사
기본형의 어미가 る로 끝나지 않는 동사
예) 行く, 飲む...
る로 끝나지만 바로 앞 글자가 い단/え단이 아닌 동사
예) 乗る, 終わる...
■ 2그룹 동사
기본형의 어미가 る로 끝나고 바로 앞 글자가 い단/え단인 동사
예) 見る, 食べる...
■ 3그룹 동사
する, くる (2개만 해당)
※ 예외 1그룹 동사
2그룹 동사의 형태를 보이지만, 예외적으로 1그룹 활용을 따르는 동사
예) 入る, 走る, 帰る, 知る...
02 동사 활용법
1그룹 | 2그룹 | 3그룹 | |
기본형 | 行く (가다) 使う (사용하다) |
食べる (먹다) 見る (보다) |
する (하다) 来る (오다) |
ます형 | 어미 う단 → い단 예) いきます (갑니다) |
어미 る 생략 예) たべます (먹습니다) |
します (합니다) きます (옵니다) |
て형: た형 | 어미 つるう → って 예) つかって (사용하고) 사용해서 어미 むぬぶ → んで 예) のんで (마시고) 마셔서 어미 く → いて ぐ → いで 예) およいで (수영하고) 수영해서 ※ 行く는 예외 → 行って |
어미 る 생략 예) たべて (먹고, 먹어서) |
して (하고, 해서) した (했다) きて (오고, 와서) きた (왔다) |
ない형 (부정형) |
어미 う단 → あ단 예) いかない (가지 않는다) ※ う는 あ가 아닌 わ로 |
어미 줄임 + ない 예) たべない (먹지 않는다) |
しない (하지 않는다) こない (오지 않는다) |
가능형 (할 수 있다) |
어미 う단 → え단 예) いける (갈 수 있다) |
어미 줄임 + られる 예) たべられる (먹을 수 있다) |
できる (할 수 있다) こられる (올 수 있다) |
의지·권유형 (~하자) |
어미 う단 → お단 + う 예) いこう (가자) |
어미 줄임 + よう 예) たべよう (먹자) |
しよう (하자) こよう (오자) |
명령형 (~해라) |
어미 う단 → え단 예) いけ (가라) |
어미 줄임 + ろ 예) たべろ (먹어라) |
しろ (해라) こい (와라) |
수동형 (~되다, ~받다) |
어미 う단 → あ단 + れる 예) つかわれる (사용되다) |
어미 줄임 + られる 예) たべられる (먹히다) |
される (당하다/받다) こられる (누군가 오다, 들이닥쳐 곤란하다) |
사역형 (~하게 하다) |
어미 う단 → あ단 + せる 예) つかわせる (사용하게 하다) |
어미 줄임 + させる 예) たべさせる (먹게 하다) |
させる (시키다) こさせる (오게 하다) |
일본어로 ‘가다’는 行く(いく, iku) 또는 ゆく라고 한다. 일상에서는 대부분 いく를 사용하며, ゆく는 문어체나 노래 가사 등에서 종종 사용된다.
食べられる는 일본어에서 "가능형"과 "수동형으로 둘 다 사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문맥을 보고 구분해야 한다.
1. 食べられる의 두 가지 의미
① 가능형 → "먹을 수 있다"
② 수동형 → "먹히다" (누군가가 먹어버렸다)
2. 구분 방법
- 주어가 누구냐를 본다
- 내가 주어라면 보통 "먹을 수 있다" 가능형이다.
- 음식이나 다른 대상이 주어라면 보통 "먹혔다" 수동형이다.
- **문장 전체 흐름(문맥)**을 본다
- 의도나 행동 주체가 능력을 말하면 가능형
- 행위의 피해를 말하면 수동형
3. 실제 예문으로 확인
① 가능형 (먹을 수 있다)
- 私は辛い料理が食べられる。
- (나는 매운 요리를 먹을 수 있다.)
→ 주어: 나 (능력 표현) → 가능형
② 수동형 (먹히다)
- ケーキが友達に食べられた。
- (케이크가 친구에게 먹혀버렸다.)
→ 주어: 케이크 (피해 표현) → 수동형
4. 요약
구분 기준 예시
가능형 | 주어가 나/사람, 능력을 표현 | 私は寿司が食べられる。 (나는 초밥을 먹을 수 있다.) |
수동형 | 주어가 물건/대상, 피해를 표현 | 寿司が猫に食べられた。 (초밥이 고양이에게 먹혔다.) |
간단하게 외우기
- "내가 ~할 수 있다" → 가능형
- "내 물건이 당했다" → 수동형
1. 기본 정보
- 원형: 行く(いく, 가다)
- 그룹: 1그룹 동사 (오단동사)
- 특이사항: て형이 "いって"로 불규칙 변화한다 (일반 오단동사는 "いきて"가 되어야 하지만 예외임)
2. 활용형 정리 및 예문
활용형 형태 의미 예문 해석
기본형 | 行く | 가다 | 学校へ行く。 | 학교에 간다. |
ます형 | 行きます | 갑니다 | 明日、東京に行きます。 | 내일 도쿄에 갑니다. |
ない형 | 行かない | 가지 않는다 | 今日は行かない。 | 오늘은 가지 않는다. |
た형 | 行った | 갔다 | 昨日、彼は京都へ行った。 | 어제 그는 교토에 갔다. |
て형 | 行って | 가서 | コンビニへ行って、飲み物を買った。 | 편의점에 가서 음료를 샀다. |
가능형 | 行ける | 갈 수 있다 | 一人で行ける? | 혼자서 갈 수 있어? |
수동형 | 行かれる | 가게 되다 / 가는 것을 당하다 |
先生に行かれた。 | 선생님이 가셨다. (존경 표현) |
사역형 | 行かせる | 가게 하다 | 子どもを塾に行かせる。 | 아이를 학원에 보내다. |
의지형 | 行こう | 가자 | 一緒に行こう! | 같이 가자! |
명령형 | 行け | 가라 | 早く行け! | 빨리 가! |
가정형 | 行けば | 간다면 | 早く行けば、間に合う。 | 일찍 간다면, 제시간에 맞는다. |
조건형 | 行くと | 가면 | 学校に行くと、友達に会える。 | 학교에 가면 친구를 만날 수 있다. |
연용형 | 行き〜 | 가〜 (복합어 용) | 行き方(いきかた) | 가는 방법 |
3. 사용 포인트 및 설명
- て형 활용
→ 문장 연결이나 연속 동작 표현에 필수
예: 「駅に行って、電車に乗る。」(역에 가서 전철을 탄다) - 가능형
→ 능력 표현 시 사용
예: 「外国に一人で行けるようになった。」(외국에 혼자 갈 수 있게 되었다) - 사역형, 수동형
→ 사역: 누구를 어딘가로 가게 할 때
→ 수동: 존경 표현 혹은 의도치 않게 당하는 경우
예: 「子どもを病院に行かせた。」(아이를 병원에 가게 했다) - 의지형
→ 친구나 동료에게 제안할 때 자주 사용
예: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점심 먹으러 가자!) - 명령형
→ 강한 말투이므로 윗사람에게 사용 금지
예: 「早く行け!」(빨리 가!) - 가정형/조건형
→ 어떤 조건이나 상황을 설명할 때
예: 「行けば分かる。」(가보면 알게 될 거야)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와 "昼ごはんを食べて行こう"는 형태가 비슷해 보이지만, 의미와 뉘앙스가 다르다.
1.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
① 구조 : 食べ【ます형】(食べます) + に + 行こう
② 의미 : "점심을 먹으러 가자" (목적을 가지고 이동함)
③ 해석: 점심을 먹기 위해 이동한다는 뜻이다. / 아직 먹지 않은 상태에서 "먹기 위해 장소로 이동"하는 느낌이다.
④ 예문 : 昼ごはんを食べにレストランへ行こう。/ (점심을 먹으러 레스토랑에 가자.)
2. 昼ごはんを食べて行こう
① 구조 : 食べ【て형】(食べて) + 行こう
② 의미 : "점심을 먹고 나서 가자" (행동 순서를 나타냄)
③ 해석 : 이미 여기서 점심을 먹은 뒤, 다른 장소로 이동하자는 뜻이다. 지금 여기서 먼저 먹고, 그리고 나서 이동하는 뉘앙스이다.
④ 예문 : この店で昼ごはんを食べて行こう。(이 가게에서 점심을 먹고 가자.)
3. 요약 비교
표현 의미 상황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 | 점심 먹으러 가자 (먹기 위해 이동) | 아직 먹지 않은 상태, 먹을 장소로 가는 중 |
昼ごはんを食べて行こう | 점심 먹고 가자 (먹은 뒤 이동) | 이미 먹은 뒤, 다른 곳으로 이동 |
4. 결론
따라서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를 사용한 이유는
→ "지금부터 점심을 먹으러 가자" 는 목적을 말하고 싶기 때문이다.
만약 "食べて行こう"를 쓰면
→ "여기서 먼저 먹고 이동하자" 가 되므로, 의도하는 상황이 다르다.
4. 추가 팁
① 복합어로 자주 등장
- 行き方(いきかた): 가는 방법
- 行き先(いきさき): 목적지
- 行き帰り(いきかえり): 왕복
→ 일상 회화 및 시험에서 매우 자주 쓰이는 단어들이다.
② て형의 예외 주의!
- 일반적으로 ‘く’로 끝나는 동사는 て형이 ‘いて’가 되지만,
行く만은 예외적으로 **「いって」**가 된다.
예: 書く → 書いて / 行く → 行って ← 예외!
1. 일본어 동사의 주요 활용형
- ます형 (정중형)
- 형태: 동사 어간 + ます
- 사용 사례: 공적인 자리, 정중한 대화
- 예문
- 書きます(かきます): 씁니다
- 例文: 手紙を書きます。 (편지를 씁니다.)
- ない형 (부정형)
- 형태: 동사 어간 + ない
- 사용 사례: 부정 표현 ("~하지 않다")
- 예문
- 行かない(いかない): 가지 않는다
- 例文: 学校に行かない。 (학교에 가지 않는다.)
- た형 (과거형)
- 형태: 동사 어간 + た
- 사용 사례: 과거 완료 표현 ("~했다")
- 예문
- 食べた(たべた): 먹었다
- 例文: 昨日ラーメンを食べた。 (어제 라면을 먹었다.)
- て형 (연결형, 명령형)
- 형태: 동사 어간 + て
- 사용 사례: 동작 연결, 부탁, 명령
- 예문
- 見て(みて): 보고
- 例文: あの映画を見てください。 (저 영화를 봐주세요.)
- たら형 (가정형)
- 형태: 동사 た형 + ら
- 사용 사례: 조건, 가정 ("~하면")
- 예문
- 会ったら(あったら): 만나면
- 例文: 彼に会ったら伝えてください。 (그를 만나면 전해주세요.)
- ば형 (가정형)
- 형태: 동사 어간 + えば
- 사용 사례: 조건 ("~하면")
- 예문
- 書けば(かけば): 쓰면
- 例文: 名前を書けば登録できます。 (이름을 쓰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
- 意志형 (의지형)
- 형태: 동사 어간 + おう / よう
- 사용 사례: 결심, 제안 ("~하자")
- 예문
- 行こう(いこう): 가자
- 例文: 週末に旅行に行こう! (주말에 여행 가자!)
- 可能형 (가능형)
- 형태: 동사 변형 (1그룹은 え단, 2그룹은 られる)
- 사용 사례: 가능성 표현 ("~할 수 있다")
- 예문
- 読める(よめる): 읽을 수 있다
- 例文: この漢字が読めますか? (이 한자를 읽을 수 있습니까?)
- 受身형 (수동형)
- 형태: 동사 어간 + れる / られる
- 사용 사례: 수동 표현 ("~당하다")
- 예문
- 食べられる(たべられる): 먹히다
- 例文: ケーキが全部食べられた。 (케이크가 전부 먹혔다.)
- 使役형 (사역형)
- 형태: 동사 어간 + せる / させる
- 사용 사례: 시킴 표현 ("~하게 하다")
- 예문
- 勉強させる(べんきょうさせる): 공부하게 하다
- 例文: 子供に宿題を勉強させた。 (아이에게 숙제를 시켰다.)
1. たら형(〜たら)
① 형태 동사의 과거형 + ら (例: 食べた → 食べたら)
② 기본 의미 "~하면", "~했을 때" (조건 + 시간적 연결의 의미가 강하다)
③ 특징
- 조건이 실현된 후의 상황을 이야기함
- 과거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확정적 느낌이 강하다
- 시간 순서를 중요시할 때도 사용
④ 예시
- 雨が降ったら、出かけない。
(비가 오면 나가지 않는다.) - このボタンを押したら、機械が止まります。
(이 버튼을 누르면 기계가 멈춥니다.)
2. ば형(〜ば)
① 형태 동사의 え단 변형 + ば (例: 食べる → 食べれば)
② 기본 의미 "~하면", "~할 경우" (조건의 의미에 집중)
③ 특징
- 가정적, 일반적인 조건을 나타낼 때 사용
- 시간 순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 논리적인 조건 관계에 사용된다
④ 예시
- 雨が降れば、出かけません。
(비가 오면 나가지 않습니다.) - このボタンを押せば、機械が止まります。
(이 버튼을 누르면 기계가 멈춥니다.)
3. たら형 vs ば형 차이 요약
항목 たら형 (〜たら) ば형 (〜ば)
기본 의미 | ~하면, ~했을 때 | ~하면, ~할 경우 |
포인트 | 시간 순서 중시, 확정적 느낌 | 조건 중시, 논리적 관계 |
사용 상황 | 실현 가능성 높은 조건, 구체적 사건 | 일반적 가정, 원인과 결과 |
예시 | 雨が降ったら、出かけない。 | 雨が降れば、出かけない。 |
4. 간단 정리
- たら형 → 실제 상황 기반, 확정적 (시간 흐름 중요)
- ば형 → 이론적 상황, 가정적 (논리 조건 중요)
5. 추가 예시 비교
- お金があったら、旅行に行きたい。
(돈이 있으면, 여행 가고 싶다.)
→ "돈이 생긴 후"라는 시간 흐름을 포함 - お金があれば、旅行に行きたい。(돈이 있다면, 여행 가고 싶다.)→ 그냥 "돈이 있는 조건"을 가정
2. 추가 정리
- ます형 → 존댓말로 연결하는 기본
- ない형 → 부정을 표현
- た형 → 과거를 나타냄
- て형 → 문장을 부드럽게 연결하거나 부탁 표현
- たら형/ば형 → 조건문을 형성
- 意志형 → 결심이나 제안
- 可能형 → 가능성 표현
- 受身형 → 수동 표현
- 使役형 → 시킴 표현
1. 1그룹(5단동사) 활용 변형 방법
※ 특징: 마지막 음이 5단(あいうえお) 변화
활용형 변형 방법 예시 (書く)
ます형 | 어간 + い단 + ます | 書きます (씁니다) |
ない형 | 어간 + あ단 + ない | 書かない (쓰지 않는다) |
た형 | 어간 + 규칙에 따라 た형 (예: いて) | 書いた (썼다) |
て형 | 어간 + 규칙에 따라 て형 (예: いて) | 書いて (쓰고) |
たら형 | た형 + ら | 書いたら (썼다면) |
ば형 | 어간 + えば | 書けば (쓰면) |
의지형 | 어간 + おう | 書こう (쓰자) |
가능형 | 어간 + え단 + る | 書ける (쓸 수 있다) |
수동형 | 어간 + あ단 + れる | 書かれる (쓰여지다) |
사역형 | 어간 + あ단 + せる | 書かせる (쓰게 하다) |
※ 1그룹 동사 예시: 書く(쓰다), 飲む(마시다), 話す(말하다), 待つ(기다리다)
2. 2그룹(1단동사) 활용 변형 방법
※ 특징: 기본형이 항상 る로 끝나며, る를 떼고 변형
활용형 변형 방법 예시 (食べる)
ます형 | 어간 + ます | 食べます (먹습니다) |
ない형 | 어간 + ない | 食べない (먹지 않는다) |
た형 | 어간 + た | 食べた (먹었다) |
て형 | 어간 + て | 食べて (먹고) |
たら형 | た형 + ら | 食べたら (먹으면) |
ば형 | 어간 + れば | 食べれば (먹으면) |
의지형 | 어간 + よう | 食べよう (먹자) |
가능형 | 어간 + られる | 食べられる (먹을 수 있다) |
수동형 | 어간 + られる | 食べられる (먹히다) |
사역형 | 어간 + させる | 食べさせる (먹게 하다) |
※ 2그룹 동사 예시: 食べる(먹다), 見る(보다), 起きる(일어나다), 寝る(자다)
3. 3그룹(불규칙동사) 활용 변형 방법
※ 특징: 변형 자체가 특별하다.
① する (하다)
활용형 변형 방법 예시 (する)
ます형 | します | 勉強します (공부합니다) |
ない형 | しない | 勉強しない (공부하지 않는다) |
た형 | した | 勉強した (공부했다) |
て형 | して | 勉強して (공부하고) |
의지형 | しよう | 勉強しよう (공부하자) |
가능형 | できる | 勉強できる (공부할 수 있다) |
수동형 | される | 勉強される (공부되다) |
사역형 | させる | 勉強させる (공부하게 하다) |
② 来る(くる)(오다)
활용형 변형 방법 예시 (来る)
ます형 | 来ます(きます) | 学校に来ます (학교에 옵니다) |
ない형 | 来ない(こない) | 学校に来ない (학교에 오지 않는다) |
た형 | 来た(きた) | 学校に来た (학교에 왔다) |
て형 | 来て(きて) | 学校に来て (학교에 와서) |
의지형 | 来よう(こよう) | 学校に来よう (학교에 오자) |
가능형 | 来られる(こられる) | 学校に来られる (학교에 올 수 있다) |
수동형 | 来られる(こられる) | 学校に来られる (학교에 와지다) |
사역형 | 来させる(こさせる) | 学校に来させる (학교에 오게 하다) |
추가 요약
그룹 특징 예시 동사
1그룹(5단) | 어미 변형이 많음 | 書く, 飲む, 話す |
2그룹(1단) | 어간 + 간단한 변형 | 食べる, 見る, 寝る |
3그룹(불규칙) | 특별 변형 | する, 来る |
요약하면,
- 1그룹: 끝 글자에 따라 5단 변화
- 2그룹: る를 떼고 간단 변형
- 3그룹: 특별하게 외워야 한다
바로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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