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건강관리/은퇴 후 학습 일본어

일본어 동사의 활용

Ageless spirit 2025. 4. 17. 10:42

 

 

01 일본어 동사의 이해

일본어의 동사는 기본형이 모두 う 단으로 종료

■ 1그룹 동사

   기본형의 어미가 る로 끝나지 않는 동사

   예) 行く, 飲む...

   る로 끝나지만 바로 앞 글자가 い단/え단이 아닌 동사

   예) 乗る, 終わる...

 

■ 2그룹 동사

   기본형의 어미가 る로 끝나고 바로 앞 글자가 い단/え단인 동사

   예) 見る, 食べる...

 

■ 3그룹 동사

  する, くる (2개만 해당) 

 

※ 예외 1그룹 동사

   2그룹 동사의 형태를 보이지만, 예외적으로 1그룹 활용을 따르는 동사
   예) 入る, 走る, 帰る, 知る...

 

02 동사 활용법

  1그룹 2그룹 3그룹
기본형 行く (가다)
使う (사용하다)
食べる (먹다)
見る (보다)
する (하다)
来る (오다)
ます형 어미 う단 → い단
예) いきます (갑니다)
어미 る 생략
예) たべます (먹습니다)
します (합니다)
きます (옵니다)
て형: た형 어미 つるう → って
예) つかって (사용하고) 사용해서

어미 むぬぶ → んで
예) のんで (마시고) 마셔서

어미 く → いて
        ぐ → いで
예) およいで (수영하고) 수영해서

※ 行く는 예외 → 行って
어미 る 생략
예) たべて (먹고, 먹어서)
して (하고, 해서)
した (했다)

きて (오고, 와서)
きた (왔다)

 

ない형
(부정형)
어미 う단 → あ단
예) いかない (가지 않는다)
※ う는 あ가 아닌 わ로

어미 줄임 + ない
예) たべない (먹지 않는다)
しない (하지 않는다)
こない (오지 않는다)
가능형
(할 수 있다)
어미 う단 → え단
예) いける (갈 수 있다)

어미 줄임 + られる
예) たべられる (먹을 수 있다)
できる (할 수 있다)
こられる (올 수 있다)
의지·권유형
(~하자)
어미 う단 → お단 + う
예) いこう (가자)

어미 줄임 + よう
예) たべよう (먹자)
しよう (하자)
こよう (오자)
명령형
(~해라)
어미 う단 → え단
예) いけ (가라)

어미 줄임 + ろ
예) たべろ (먹어라)
しろ (해라)
こい (와라)
수동형
(~되다, ~받다)
어미 う단 → あ단 + れる
예) つかわれる (사용되다)

어미 줄임 + られる
예) たべられる (먹히다)
される (당하다/받다)
こられる (누군가 오다, 들이닥쳐 곤란하다)
사역형
(~하게 하다)
어미 う단 → あ단 + せる
예) つかわせる (사용하게 하다)

어미 줄임 + させる
예) たべさせる (먹게 하다)
させる (시키다)
こさせる (오게 하다)

 

일본어로 ‘가다’는 行く(いく, iku) 또는 ゆく라고 한다. 일상에서는 대부분 いく를 사용하며, ゆく는 문어체나 노래 가사 등에서 종종 사용된다. 

 

食べられる는 일본어에서 "가능형"과 "수동형으로 둘 다 사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문맥을 보고 구분해야 한다.

1. 食べられる의 두 가지 의미

가능형 → "먹을 수 있다"

수동형 → "먹히다" (누군가가 먹어버렸다)

2. 구분 방법

  1. 주어가 누구냐를 본다
  • 내가 주어라면 보통 "먹을 수 있다" 가능형이다.
  • 음식이나 다른 대상이 주어라면 보통 "먹혔다" 수동형이다.
  1. **문장 전체 흐름(문맥)**을 본다
  • 의도나 행동 주체가 능력을 말하면 가능형
  • 행위의 피해를 말하면 수동형

3. 실제 예문으로 확인

가능형 (먹을 수 있다)

  • 私は辛い料理が食べられる。
  • (나는 매운 요리를 먹을 수 있다.)

주어: 나 (능력 표현) → 가능형

수동형 (먹히다)

  • ケーキが友達に食べられた。
  • (케이크가 친구에게 먹혀버렸다.)

주어: 케이크 (피해 표현) → 수동형

4. 요약

구분 기준 예시

가능형 주어가 나/사람, 능력을 표현 私は寿司が食べられる。 (나는 초밥을 먹을 수 있다.)
수동형 주어가 물건/대상, 피해를 표현 寿司が猫に食べられた。 (초밥이 고양이에게 먹혔다.)

 

간단하게 외우기

  • "내가 ~할 수 있다" → 가능형
  • "내 물건이 당했다" → 수동형

 

1. 기본 정보

  • 원형: 行く(いく, 가다)
  • 그룹: 1그룹 동사 (오단동사)
  • 특이사항: て형이 "いって"로 불규칙 변화한다 (일반 오단동사는 "いきて"가 되어야 하지만 예외임)

2. 활용형 정리 및 예문

활용형 형태 의미 예문 해석

기본형 行く 가다 学校へ行く。 학교에 간다.
ます형 行きます 갑니다 明日、東京に行きます。 내일 도쿄에 갑니다.
ない형 行かない 가지 않는다 今日は行かない。 오늘은 가지 않는다.
た형 行った 갔다 昨日、彼は京都へ行った。 어제 그는 교토에 갔다.
て형 行って 가서 コンビニへ行って、飲み物を買った。 편의점에 가서 음료를 샀다.
가능형 行ける 갈 수 있다 一人で行ける? 혼자서 갈 수 있어?
수동형 行かれる 가게 되다 /
가는 것을 당하다
先生に行かれた。 선생님이 가셨다. (존경 표현)
사역형 行かせる 가게 하다 子どもを塾に行かせる。 아이를 학원에 보내다.
의지형 行こう 가자 一緒に行こう! 같이 가자!
명령형 行け 가라 早く行け! 빨리 가!
가정형 行けば 간다면 早く行けば、間に合う。 일찍 간다면, 제시간에 맞는다.
조건형 行くと 가면 学校に行くと、友達に会える。 학교에 가면 친구를 만날 수 있다.
연용형 行き〜 가〜 (복합어 용) 行き方(いきかた) 가는 방법

3. 사용 포인트 및 설명

  1. て형 활용
    → 문장 연결이나 연속 동작 표현에 필수
    예: 「駅に行って、電車に乗る。」(역에 가서 전철을 탄다)
  2. 가능형
    → 능력 표현 시 사용
    예: 「外国に一人で行けるようになった。」(외국에 혼자 갈 수 있게 되었다)
  3. 사역형, 수동형
    → 사역: 누구를 어딘가로 가게 할 때
    → 수동: 존경 표현 혹은 의도치 않게 당하는 경우
    예: 「子どもを病院に行かせた。」(아이를 병원에 가게 했다)
  4. 의지형
    → 친구나 동료에게 제안할 때 자주 사용
    예: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점심 먹으러 가자!)
  5. 명령형
    → 강한 말투이므로 윗사람에게 사용 금지
    예: 「早く行け!」(빨리 가!)
  6. 가정형/조건형
    → 어떤 조건이나 상황을 설명할 때
    예: 「行けば分かる。」(가보면 알게 될 거야)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와 "昼ごはんを食べて行こう"는 형태가 비슷해 보이지만, 의미와 뉘앙스가 다르다.

1.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

① 구조 : 食べ【ます형】(食べます) + に + 行こう

② 의미 : "점심을 먹으러 가자" (목적을 가지고 이동함)

③ 해석: 점심을 먹기 위해 이동한다는 뜻이다. / 아직 먹지 않은 상태에서 "먹기 위해 장소로 이동"하는 느낌이다.

④ 예문 : 昼ごはんを食べにレストランへ行こう。/ (점심을 먹으러 레스토랑에 가자.)

 

2. 昼ごはんを食べて行こう

① 구조 : 食べ【て형】(食べて) + 行こう

② 의미 : "점심을 먹고 나서 가자" (행동 순서를 나타냄)

③ 해석 : 이미 여기서 점심을 먹은 뒤, 다른 장소로 이동하자는 뜻이다. 지금 여기서 먼저 먹고, 그리고 나서 이동하는 뉘앙스이다.

④ 예문 : この店で昼ごはんを食べて行こう。(이 가게에서 점심을 먹고 가자.)

 

3. 요약 비교

표현 의미 상황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 점심 먹으러 가자 (먹기 위해 이동) 아직 먹지 않은 상태, 먹을 장소로 가는 중
昼ごはんを食べて行こう 점심 먹고 가자 (먹은 뒤 이동) 이미 먹은 뒤, 다른 곳으로 이동

 

4. 결론

따라서 "昼ごはんを食べに行こう"를 사용한 이유는
"지금부터 점심을 먹으러 가자" 는 목적을 말하고 싶기 때문이다.

만약 "食べて行こう"를 쓰면
"여기서 먼저 먹고 이동하자" 가 되므로, 의도하는 상황이 다르다.

 

4. 추가 팁

 복합어로 자주 등장

  • 行き方(いきかた): 가는 방법
  • 行き先(いきさき): 목적지
  • 行き帰り(いきかえり): 왕복
    → 일상 회화 및 시험에서 매우 자주 쓰이는 단어들이다.

 て형의 예외 주의!

  • 일반적으로 ‘く’로 끝나는 동사는 て형이 ‘いて’가 되지만,
    行く만은 예외적으로 **「いって」**가 된다.
    예: 書く → 書いて / 行く → 行って ← 예외!

1. 일본어 동사의 주요 활용형 

  1. ます형 (정중형)
    1. 형태: 동사 어간 + ます
    2. 사용 사례: 공적인 자리, 정중한 대화
    3. 예문
      • 書きます(かきます): 씁니다
      • 例文: 手紙を書きます。 (편지를 씁니다.)
  2. ない형 (부정형)
    1. 형태: 동사 어간 + ない
    2. 사용 사례: 부정 표현 ("~하지 않다")
    3. 예문
      • 行かない(いかない): 가지 않는다
      • 例文: 学校に行かない。 (학교에 가지 않는다.)
  3. た형 (과거형)
    1. 형태: 동사 어간 + た
    2. 사용 사례: 과거 완료 표현 ("~했다")
    3. 예문
      • 食べた(たべた): 먹었다
      • 例文: 昨日ラーメンを食べた。 (어제 라면을 먹었다.)
  4. て형 (연결형, 명령형)
    1. 형태: 동사 어간 + て
    2. 사용 사례: 동작 연결, 부탁, 명령
    3. 예문
      • 見て(みて): 보고
      • 例文: あの映画を見てください。 (저 영화를 봐주세요.)
  5. たら형 (가정형)
    1. 형태: 동사 た형 + ら
    2. 사용 사례: 조건, 가정 ("~하면")
    3. 예문
      • 会ったら(あったら): 만나면
      • 例文: 彼に会ったら伝えてください。 (그를 만나면 전해주세요.)
  6. ば형 (가정형)
    1. 형태: 동사 어간 + えば
    2. 사용 사례: 조건 ("~하면")
    3. 예문
      • 書けば(かけば): 쓰면
      • 例文: 名前を書けば登録できます。 (이름을 쓰면 등록할 수 있습니다.)
  7. 意志형 (의지형)
    1. 형태: 동사 어간 + おう / よう
    2. 사용 사례: 결심, 제안 ("~하자")
    3. 예문
      • 行こう(いこう): 가자
      • 例文: 週末に旅行に行こう! (주말에 여행 가자!)
  8. 可能형 (가능형)
    1. 형태: 동사 변형 (1그룹은 え단, 2그룹은 られる)
    2. 사용 사례: 가능성 표현 ("~할 수 있다")
    3. 예문
      • 読める(よめる): 읽을 수 있다
      • 例文: この漢字が読めますか? (이 한자를 읽을 수 있습니까?)
  9. 受身형 (수동형)
    1. 형태: 동사 어간 + れる / られる
    2. 사용 사례: 수동 표현 ("~당하다")
    3. 예문
      • 食べられる(たべられる): 먹히다
      • 例文: ケーキが全部食べられた。 (케이크가 전부 먹혔다.)
  10. 使役형 (사역형)
  11. 형태: 동사 어간 + せる / させる
  12. 사용 사례: 시킴 표현 ("~하게 하다")
  13. 예문
    • 勉強させる(べんきょうさせる): 공부하게 하다
    • 例文: 子供に宿題を勉強させた。 (아이에게 숙제를 시켰다.)

 

 

1. たら형(〜たら)

① 형태 동사의 과거형 + ら (例: 食べた → 食べたら)

② 기본 의미 "~하면", "~했을 때" (조건 + 시간적 연결의 의미가 강하다)

③ 특징 

  • 조건이 실현된 후의 상황을 이야기함
  • 과거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확정적 느낌이 강하다
  • 시간 순서를 중요시할 때도 사용

④ 예시

  • 雨が降ったら、出かけない。
    (비가 오면 나가지 않는다.)
  • このボタンを押したら、機械が止まります。
    (이 버튼을 누르면 기계가 멈춥니다.)

2. ば형(〜ば)

① 형태 동사의 え단 변형 + ば (例: 食べる → 食べれば)

② 기본 의미 "~하면", "~할 경우" (조건의 의미에 집중)

③ 특징

  • 가정적, 일반적인 조건을 나타낼 때 사용
  • 시간 순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
  • 논리적인 조건 관계에 사용된다

④ 예시

  • 雨が降れば、出かけません。
    (비가 오면 나가지 않습니다.)
  • このボタンを押せば、機械が止まります。
    (이 버튼을 누르면 기계가 멈춥니다.)

3. たら형 vs ば형 차이 요약

항목 たら형 (〜たら) ば형 (〜ば)

기본 의미 ~하면, ~했을 때 ~하면, ~할 경우
포인트 시간 순서 중시, 확정적 느낌 조건 중시, 논리적 관계
사용 상황 실현 가능성 높은 조건, 구체적 사건 일반적 가정, 원인과 결과
예시 雨が降ったら、出かけない。 雨が降れば、出かけない。

 

 

4. 간단 정리

  • たら형 → 실제 상황 기반, 확정적 (시간 흐름 중요)
  • ば형 → 이론적 상황, 가정적 (논리 조건 중요)

5. 추가 예시 비교

  1. お金があったら、旅行に行きたい。
    (돈이 있으면, 여행 가고 싶다.)
    → "돈이 생긴 후"라는 시간 흐름을 포함
  2. お金があれば、旅行に行きたい。(돈이 있다면, 여행 가고 싶다.)→ 그냥 "돈이 있는 조건"을 가정

 

2. 추가 정리

  • ます형 → 존댓말로 연결하는 기본
  • ない형 → 부정을 표현
  • た형 → 과거를 나타냄
  • て형 → 문장을 부드럽게 연결하거나 부탁 표현
  • たら형/ば형 → 조건문을 형성
  • 意志형 → 결심이나 제안
  • 可能형 → 가능성 표현
  • 受身형 → 수동 표현
  • 使役형 → 시킴 표현

 

 

1. 1그룹(5단동사) 활용 변형 방법

※ 특징: 마지막 음이 5단(あいうえお) 변화

활용형 변형 방법 예시 (書く)

ます형 어간 + い단 + ます 書きます (씁니다)
ない형 어간 + あ단 + ない 書かない (쓰지 않는다)
た형 어간 + 규칙에 따라 た형 (예: いて) 書いた (썼다)
て형 어간 + 규칙에 따라 て형 (예: いて) 書いて (쓰고)
たら형 た형 + ら 書いたら (썼다면)
ば형 어간 + えば 書けば (쓰면)
의지형 어간 + おう 書こう (쓰자)
가능형 어간 + え단 + る 書ける (쓸 수 있다)
수동형 어간 + あ단 + れる 書かれる (쓰여지다)
사역형 어간 + あ단 + せる 書かせる (쓰게 하다)

※ 1그룹 동사 예시: 書く(쓰다), 飲む(마시다), 話す(말하다), 待つ(기다리다)

 

2. 2그룹(1단동사) 활용 변형 방법

※ 특징: 기본형이 항상 로 끝나며, る를 떼고 변형

활용형 변형 방법 예시 (食べる)

ます형 어간 + ます 食べます (먹습니다)
ない형 어간 + ない 食べない (먹지 않는다)
た형 어간 + た 食べた (먹었다)
て형 어간 + て 食べて (먹고)
たら형 た형 + ら 食べたら (먹으면)
ば형 어간 + れば 食べれば (먹으면)
의지형 어간 + よう 食べよう (먹자)
가능형 어간 + られる 食べられる (먹을 수 있다)
수동형 어간 + られる 食べられる (먹히다)
사역형 어간 + させる 食べさせる (먹게 하다)

※ 2그룹 동사 예시: 食べる(먹다), 見る(보다), 起きる(일어나다), 寝る(자다)

 

3. 3그룹(불규칙동사) 활용 변형 방법

※ 특징: 변형 자체가 특별하다.

する (하다)

활용형 변형 방법 예시 (する)

ます형 します 勉強します (공부합니다)
ない형 しない 勉強しない (공부하지 않는다)
た형 した 勉強した (공부했다)
て형 して 勉強して (공부하고)
의지형 しよう 勉強しよう (공부하자)
가능형 できる 勉強できる (공부할 수 있다)
수동형 される 勉強される (공부되다)
사역형 させる 勉強させる (공부하게 하다)

 

来る(くる)(오다)

활용형 변형 방법 예시 (来る)

ます형 来ます(きます) 学校に来ます (학교에 옵니다)
ない형 来ない(こない) 学校に来ない (학교에 오지 않는다)
た형 来た(きた) 学校に来た (학교에 왔다)
て형 来て(きて) 学校に来て (학교에 와서)
의지형 来よう(こよう) 学校に来よう (학교에 오자)
가능형 来られる(こられる) 学校に来られる (학교에 올 수 있다)
수동형 来られる(こられる) 学校に来られる (학교에 와지다)
사역형 来させる(こさせる) 学校に来させる (학교에 오게 하다)

 

추가 요약

그룹 특징 예시 동사

1그룹(5단) 어미 변형이 많음 書く, 飲む, 話す
2그룹(1단) 어간 + 간단한 변형 食べる, 見る, 寝る
3그룹(불규칙) 특별 변형 する, 来る

요약하면,

  • 1그룹: 끝 글자에 따라 5단 변화
  • 2그룹: る를 떼고 간단 변형
  • 3그룹: 특별하게 외워야 한다

 

바로 실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