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건강관리/은퇴 후 학습 일본어

~러 왔다 (〜に来た) ~있다 (います) (あります)

Ageless spirit 2025. 5. 7. 12:56

일본어에서 "~하러 왔다"라는 표현은 「〜に来た(にきた)」 형태로 사용되며, 이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장소에 온 경우에 쓰인다. 이 표현을 잘 이해하려면 동사의 목적형(동사 + に) + 来る(오다) 구조를 알아야 한다.


1. 문법 구조

동사의 ます형 어간 + に + 来る(くる)
→ "~하러 오다"
② 과거형 **来た(きた)**를 쓰면
→ "~하러 왔다"


2. 활용 예시

일본어 표현 후리가나 해석

食べに来た たべにきた 먹으러 왔다
勉強しに来た べんきょうしにきた 공부하러 왔다
写真を撮りに来た しゃしんをとりにきた 사진 찍으러 왔다
会いに来た あいにきた 만나러 왔다
遊びに来た あそびにきた 놀러 왔다
日本に旅行しに来た にほんにりょこうしにきた 일본에 여행하러 왔다

3. 포인트 설명

① 동사 + に + 来る

  • 동사목적 동사이며, 동작의 목적을 나타냄
  • 는 **방향(목적)**을 나타내는 조사
  • **来る(오다)**는 실제로 "오다"라는 의미를 가짐
  • 전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왔다"**라는 뜻이 된다.

② 「に来た」는 과거형 → "하러 왔다"


4. 비교: ~하러 가다

의미 표현 후리가나 예시 해석

하러 왔다 〜に来た 〜にきた 먹으러 왔다 → 食べに来た
하러 간다 〜に行く 〜にいく 먹으러 간다 → 食べに行く

5. 활용 팁

  • 동사 형태는 대부분 ます형 어간 사용
    예:
    • 食べます → 食べ(어간) → 食べに来た
    • 勉強します → 勉強し → 勉強しに来た
  • 「来た」는 공손하게 말할 경우 →
    • 来ました(きました) : ~하러 왔습니다
    • 예: 食べに来ました → 먹으러 왔습니다

 

 

1. 기본 정보: 行く(いく)의 종류

  • 行く는 **5단 동사(う-동사)**이다.
  • 사전형: 行く(いく) → "가다"

2. 일반적인 5단 동사의 과거형 만들기 규칙

규칙:

**동사 어간의 마지막 음이 'う, つ, る'인 경우 → 과거형은 'った'**로 바뀜.

예:

  • 買う(かう)→ 買った(かった)
  • 待つ(まつ)→ 待った(まった)
  • 取る(とる)→ 取った(とった)

3. 그렇다면 行く은 왜 行った(いった)이 되는가?

핵심: 예외적인 활용 규칙

  • 일반적으로 'く'으로 끝나는 5단 동사는 과거형에서 **'いた'**로 바뀜
    예:
    • 書く(かく)→ 書いた(かいた)
    • 聞く(きく)→ 聞いた(きいた)

하지만!

👉 「行く」는 예외이다.

  • 行く(いく)는 과거형이 **行った(いった)**로 바뀌는 예외 동사이다.
  • 즉, 「行く」는 'く'으로 끝나지만 'いた'가 아니라 'った'가 되는 특이한 경우이다.

4. 왜 예외인가?

  • 역사적인 변화와 관습 때문이다.
  • 고어(옛 일본어)에서 「行く」는 다른 활용을 했고, 그 흔적이 지금까지 예외적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 그러므로 문법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외워야 하는 특별한 활용이다.

5. 정리 비교

동사 현재형 과거형 이유

書く かく かいた 일반적 'く'동사
行く いく いった 예외적 활용
話す はなす はなした 'す' 동사
飲む のむ のんだ 'む' 동사

  • 「行く」의 과거형이 「いった」인 이유는 문법적 규칙이 아니라 예외이기 때문이다.
  • "いいた"가 아닌 이유는, 「行く」는 'く'으로 끝나지만 일반적인 'いた' 규칙을 따르지 않기 때문이다.

 

 

일본어에서 "~가 있다"를 표현할 때 **「います(います)」**와 「あります(あります)」 두 가지 표현을 사용한다. 이 두 표현의 차이는 존재하는 대상이 사람/동물인지, 사물/식물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1. 기본 개념

표현 의미 사용 대상 후리가나 예시

います (사람, 동물이) 있다 생명체 います 先生がいます → 선생님이 있다
あります (사물, 식물, 개념이) 있다 무생물, 식물, 개념 あります 本があります → 책이 있다

2. 예문 비교

います (생명체가 있을 때)

  • 犬がいます(いぬがいます)
    → 개가 있다
  • 友だちがいます(ともだちがいます)
    → 친구가 있다
  • 子どもがいます(こどもがいます)
    → 아이가 있다

あります (사물/장소/식물 등 무생물이 있을 때)

  • 机があります(つくえがあります)
    → 책상이 있다
  • 木があります(きがあります)
    → 나무가 있다
  • お金があります(おかねがあります)
    → 돈이 있다
  • 公園があります(こうえんがあります)
    → 공원이 있다

3. 특이 사항

식물은 '있다'지만 → あります 사용

  • 식물은 생명체이지만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무생물 취급'
  • 예: 花があります(はなが あります) → 꽃이 있다

애완동물 → います

  • 예: 猫がいます(ねこがいます) → 고양이가 있다

사람이 아닌 존재지만 생명처럼 느껴질 경우에도 います 사용 가능

  • 예: 유령(おばけ), 캐릭터 등

4. 부정형 비교

표현 부정형 예시 해석

います いません 先生がいません 선생님이 없습니다
あります ありません 本がありません 책이 없습니다

정리

구분 います あります

(생명체가) 있다 (사물·식물·개념이) 있다
대상 사람, 동물 물건, 장소, 식물, 시간, 돈 등
부정형 いません ありません
子どもがいます 時計があります

 

 

“~에 ~가 있다” 형태의 문장을 「장소 + に + 대상 + が + います/あります」 


1. 사람·동물 (→ います 사용)

일본어 후리가나 해석

教室に先生がいます きょうしつにせんせいがいます 교실에 선생님이 있다
公園に子どもがいます こうえんにこどもがいます 공원에 아이가 있다
家に犬がいます いえにいぬがいます 집에 개가 있다
駅に友だちがいます えきにともだちがいます 역에 친구가 있다

2. 사물·장소·개념 (→ あります 사용)

일본어 후리가나 해석

机の上に本があります つくえのうえにほんがあります 책상 위에 책이 있다
部屋にテレビがあります へやにテレビがあります 방에 텔레비전이 있다
公園に木があります こうえんにきがあります 공원에 나무가 있다
鞄の中にお金があります かばんのなかにおかねがあります 가방 안에 돈이 있다

문장 구조 복습

[장소] + に + [대상] + が + います/あります

예:

  • 図書館に学生がいます(도서관에 학생이 있다)→ 생명체 → います
  • 冷蔵庫に水があります(냉장고에 물이 있다)→ 사물 → あります